Ch06 통신 다이어그램


해당 내용은 UML 기초와 응용 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통신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와 변환

01 통신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와 표현

객체 사이에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객체를 정의하고, 객체 간의 동적인 상호관계를 순서에 따라 정의한다. 

유스케이스별로 통신 다이어그램을 작성함.

 

1. 객체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객체는 유스케이스의 액터와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객체 간의 메시지를 통해 유스케이스의 기능 실현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기된 클래스명과 매핑이 가능하도록 객체명 표기

2. 링크

화살표가 없는 실선으로 표현한다. 

객체와 객체 간의 양방향 연관관계를 의미함. 

메시지는 링크를 따라 이동하므로 객체가 서로 통신하려면 링크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름을 붙일 수 있다. 

3. 메시지

링크를 통해서 다른 객체에 전하는 설명을 링크 위에 표시한다. 

상대 객체별로 여러가지 정의 가능

링크 하나를 통해 여러 개의 메시지 전달 가능

 

02 통신 다이어그램과 순차 다이어그램 간의 변환

통신다이어그램에서 순차 다이어그램으로, 

순차 다이어그램에서 통신다이어그램으로  자동 변환해 표현할 수 있다. 

 

** 순차 다이어그램 : 메시지 순서 (O),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 간의 관계 파악 (X)

** 통신 다이어그램 : 객체 간의 관계 파악 (O), 각 메시지에 메시지 번호 꼭 지정해 시간 순서 표현해야함

 

03 통신 다이어그램과 유스케이스 관계성

-프로젝트 초기에 정의된 유스케이스

 

2. 통신 다이어그램의 단계별 모델링 : 디지털 도어록

같은 방향으로 메시지가 여러 개인 경우 화살표 하나에 메시지 순서와 메시지 이름만 표기한다. 

하지만 전혀 다른 종류의 메시지가 두 객체 사이를 오간다면 화살표를 따로 그려야한다. 

 

3. 통신 다이어그램 모델링 연습

01 식당 음식 주문

객체: 고객, 종업원, 요리사

1.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떄, 고객이 메뉴를 선택
2. 종업원에게 주문 시, 종업원은 주방장에게 주문서 전달
3. 주방장은 해당 주문을 요리

 

 

연습문제

1. 순차 다이어그램과 비교하여 통신 다이어그램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참여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다. 

    (2) 메시지의 실행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진행된다 -> 순차 다이어그램

     -> 통신 다이어그램은 객체 사이에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3) 참여 객체의 생명선이 표시되지 않는다. 

    (4) 메시지 송수신을 위한 통신 링크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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