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05 순차 다이어그램


해당 내용은 UML 기초와 응용 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와 표현

01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순차 다이어그램이란?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객체 지향은 작고 독립적인 기능을 하는 객체가 서로 긴밀하게 일을 분담하여 처리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전제되어 있는 체계다. 

 

순차 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요소

- 주어진 문제에 관련된 객체는 무엇인지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는 어떤 일을 하는지

- 위에 말한 어떤 일을 다른 객체에게 의뢰해야 하는지

 

[그림 5-1] 처럼 객체1이 객체2와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각 메시지는 시간 흐름에 따라 순서를 정해 전달된다. 또한 객체가 아닌 클래스와 메시지를 교환할 때 클래스는 class_name으로 표시한다. 

 

순차 다이어그램과  통신다이어그램의 차이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통신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객체와 그들 간의 관계로 구성된 교류를 보여주고, 그들간에 전달되는 메시지도 보여준다.
시스템의 동적 측면을 모델링
객체들 사이의 이동 경로의 시간 흐름 메시지(데이터)의 흐름
메시지를 시간 순서에 따라 보여줌 교류를 보여줌
시스템 외부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 객체간의 동적 메시지시간 흐름에 따라 표현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의 구조적 구성 강조
수직 방향  

순차 다이어그램과 통신 다이어그램은 의미가 같아 서로 변환하더라도 의미가 손상되지 않지만 각자의 강약점이 있다.

 

 

02 순차 다이어그램의 표현

1. 객체

 

객체

객체 위치 : 가장 위

객체 배열 방향 : 왼쪽 -> 오른쪽

 

실행( = 활성화)

'실행' 박스는 활성화 activation이라고도 불림

활성화의 길이는 오퍼레이션의 실행 소요 시간을 나타낸다. 하지만 순서만 고려해 어림잡아 그리므로, 사각형의 길이가 특정 시간 단위를 의미하지 않는다. 

2. 메시지

메시지 표현 방법 : 화살표  ⇠ → (화살표 생김새에 따라 메시지의 형태가 바뀐다)

메시지 이동 방향 : 한 객체의 생명선에서 다른 객체의 생명선 또는 자기 자신에게

 

화살표 종류

   호출(동기)메시지

  • 송신 객체가 수신 객체로 보내는 메시지
  • 수신 객체의 오퍼레이션을 실행시킨다.

⇠   답신 메시지

  • 수신 객체의 답신 메시지
  • 호출 메시지와 화살표 머리는 같지만 점선 형태

→   비동기 메시지 asynchronous

송신 객체가 보낸다.

수신 객체의 오퍼레이션을 실행시키지만 오퍼레이션이 완료될 때까지 송신 객체가 기다리지는 않음

3. 시간

시간의 흐름 : 수직 방향,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사각형과 간격이 가까운 메시지일수록 먼저 전송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2. 순차 다이어그램의 단계별 모델링 : 디지털 도어록

디지털 도어록

- 부착된 감지 시스템에 스마트 카드를 접속하거나 비

3. 순차 다이어그램 모델링 연습

01 순차 다이어그램 : 식당 음식 주문

02 순차 다이어그램 : 엘리베이터 사용

연습문제

1. UML 순차 다이어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하나의 유스케이스에 있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객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가를 보여준다

    (2) 통신 다이어그램과 의미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3) 전체적으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유사한 형태를 띤다
     -> 통신 다이어그램

    (4)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뷰에서 논리 뷰에 속한다. 

 

* 논리 뷰: 시스템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클래스나 컴포넌트의 종류와 관계를 설명하고 설계가 실제로 구현되는지 설명 (UML)

 

3. UML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샹태 다이어그램은 객체, 컴포넌트 또는 시스템을 대상으로 동적 행위를 상태와 전이로 표현한다. 

    (2) 순차 다이어그램은 복수 개의 대상(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연관)를 중심으로 표현한다. 

     -> 시간적 순서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요구 사항 중에서 기능적인 개별 요구 사항을 표현한다. 

    (4) 타이밍 다이어그램은 여러 대상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에 따른 상태 변화 형태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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