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운영체제의 개요 - 2. 운영체제의 발전 (ing)

 

해당 내용은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운영체제의 발전

주변 기기의 발전을 중심으로 살펴본 운영체제의 역사

출처 :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2-1. 초창기 컴퓨터 

   애니악

   - 최초의 컴퓨터

   - 진공관 소자가 켜지면 1, 꺼지면 0으로 판단 -> 컴퓨터가 2진법을 사용하는 계기가 됨 

   - 30톤 규모의 거대한 계산기 (미사일 탄도를 계산하기 위해 제작됨)

   - 사람이 주판 7시간 동안 계산했던 것을 3초 만에 계산함.

 

   초창기 컴퓨터

   -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같은 주변장치 없음

   - 전선을 연결하여 논리회로를 구성하는 하드와이어링(hard wiring) 방식

   - 하드와이어링(hard wiring) : 전선을 일일이 다시 연결해야 다른 작업 가능

   - 운영체제 없음

 

2-2. 일괄 작업 시스템

    IC(integrated circuit) 칩

   - 진공관과 전선으로 만들어진 논리회로를 아주 작은 크기로 구현함

   - 이 당시 컴퓨터에는 미약하지만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와 메인 메모리가 있었다.

   - 하지만 키보드와 같은 입력장치 그리고 모니터와 같은 출력장치가 없었고, 대신 천공카드 리더를 입력장치로 라인 프린터를 출력장치로 사용함 (= 현재와 같이 직접적으로 입력, 출력하는 것은 없었고, 위 장치를 통해서 대신하여 입력, 출력할 수 있는 장치로 사용했다는 뜻)

 

   - 천공카드 리더 (punch card reader) : 카드에 구멍을 뚫어 문자를 입력하는 OMR카드의 원조 (입력장치)

   - 라인 프린터 (line printer) : 문자만 출력하는 프린터로 한 번에 한 줄씩 출력하기 때문에 라인 프린터라는 이름이 붙었다.  (출력장치)

 

   천공카드 시스템

   - 카드에 구멍을 뚫어 프로그램을 입력하면 실행 결과를 라인 프린터로 출력

   - 사용하기 매우 불편 했으나, 현대적인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줌

   - 하드 와이어링 시스템과 달리, 프로그램만 바꾸면 다른 작업도 가능해 지금의 프로그래밍과 유사한 방식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있게 됨. 

2-3. 대화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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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시분할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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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체제의구성